어떻게 멋진 브랜드를 만드는가 (15.07.10)

 

버진의 성공은 수많은 결정들과 행동들 덕분이지만 우리가 비즈니스계에서 40년 이상 머무르고 성장할 수 있었던 결정적인 요소는 바로 브랜드의 힘과 명성 때문입니다.

 




성공에 공식은 존재하지 않지만, 멋진 브랜드를 만들 때 모든 기업가들이 고려해야하는 몇 가지 부분들은 있습니다.

 

우리가 1972년에 <버진 레코드>를 시작했을 때 우리는 마케팅과 브랜딩에 대해서 아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우리는 그저 기존의 산업을 혁신시키고, 사람들이 기존 회사에 대해 생각하는 이미지에 대해 도전 할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고 싶었죠. 우리는 이것을 우리의 상품과 서비스, 그리고 우리의 브랜드 정신으로 해냈죠.

 




답답한 비즈니스에 대한 이상, 그리고 융통성없는 커뮤니케이션에 질린 우리들은 의도적으로 어조와 시각적 정체성을 누가 봐도 버진스럽게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우리가 1984<버진 아틀랜틱>과 함께 항공 산업으로 옮겨갔을 때도, 그 브랜드는 차별되게 인식될 수 있었고 적합했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섹스피스톨즈와 롤링스톤즈의 음반을 내주던 사람이 고퀄리티의 항공사를 낸다는 생각을 비웃었습니다. 그 당시 항공산업은 규칙과 규제가 심했고, 대부분의 주요 항공사들은 재미없는 캐릭터를 가지고 있었죠. 그 게임을 바꿔보겠다는 강한 욕망으로 우리는 우리의 개성강한 성격을 항공업에 주입시켰고, 역경 속에서도 혁신을 추구하며 항공계에 도전자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비즈니스에서 역경은 피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당신의 브랜드를 다른 경쟁자들로부터 돋보이게 만드는 건 바로 당신이 그 역경을 어떻게 다루는지에 달려있습니다. 고객과 직원을 포함해, 사람들은 실수로부터 배우고 역경들로부터 일어나는 브랜드로 모이게 되어있습니다.


이것이 저로 하여금 멋진 브랜드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를 알려줍니다. 바로 사람이죠. 당신의 직원들은 당신의 고객기반을 성장시키고 충성고객을 유지하게 도와줄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바로 브랜드의 궁극적인 대사관(앰버서더)들이죠. 당신의 브랜드를 이해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고용함으로써, 브랜드는 계속 진화하고 사람들의 관심을 끌 겁니다. 그렇게 된다면 당신이 할 일이라곤 당신의 직원들이 실수하고 또 새로운 시도들을 할 수 있는 자유를 주는 것뿐이죠.

 




당신은 어떻게 직원과 고객들이 모두 행복하게 유지하나요? 당신 브랜드에 목적을 심어주세요. 목적은 버진이 하는 모든 것의 중심에 있습니다. 우리는 비즈니스를 좋은 일을 위한 힘으로 사용함으로써,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매일매일 일하고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이 점점 더 사회와 환경을 의식하게 됨에 따라서, 목적을 비즈니스의 중심에 두는 브랜드들이 두드러지게 돼있습니다.

 

제가 당신에게 비즈니스에서의 성공을 도와줄 하나의 팁을 주자면, 그것은 눈에 띄고 딱 알아볼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라는 겁니다. <버진 레코드>부터 <버진 호텔>까지 우리를 눈에 띄게 만들어 준 것은 <버진>이란 브랜드였습니다. 버진의 성격, 버진의 사람들 그리고 버진의 목적이었던 거죠.

 



 

 출처: http://www.virgin.com/richard-branson/how-to-create-a-red-hot-br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