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시작하기? 세 가지를 실천하거나 망하거나

버진의 창업자가 모든 스타트업이 초기 2년 동안 집중해야할 세 가지 부분들을 집중 조명합니다.

처음 시작을 할 때 사소한 것들에 집중력을 잃어버리기 매우 쉽습니다. 페이스북의 커버 사진이 적합한가? 우리가 잠재고객에게 제공한 적합한 커피를 선택했을까? 새로 인쇄한 명함의 폰트가 브랜드정신을 잘 담고 있나? 같은 것들에 말이죠. 여러분은 이러한 사소한 부분들이 모두 합쳐졌을 때 매우 중요할 수 있다고 주장할 수도 있지만, 회사의 초기에는 더 큰 그림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것들이 준비되고 운영되고 있을 때, 간과될 수도 있는 몇몇 부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기의 상황에서 무시해야만 하는 다른 요소들도 있습니다. 사업이 살아남으려면 회사가 해야 하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집중해야할 부분들을 리처드브랜슨이 골라entrepreneur.com에 기록했습니다.

스타트업이 쉽게 무시하기로 선택할 수 없는 부분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1. 고객들과 함께 즐겨라.

버진에서 우리가 첫 레코드 스토어를 1970년대에 시작했을 때, 우리는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공짜 커피와 쿠션, 빈백(beanbag)을 대부분의 고객들인 십대 고객들에게 제공했고, 만약 그들이 편안하게 쉬고 음악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있다면 그들이 앨범을 한두장 살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그것은 그 당시 혁명적인 컨셉이었고 우리보다 훨씬 더 큰 경쟁자들은 우리들은 사업을 이해하지 못하는 미친 아이들이라고 무시했습니다. 저는 미친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무언인지를 이해하는 것이 미친 사람을 얻게 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 다음 몇 십년동안 버진 메가스토어는 세계에서 가장 큰 음반 소매점 중의 하나로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이 아이디어는 그 다음 십년 동안 우리가 버진 아틀랜틱을 시작할 때 다시 결정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비즈니스 클래스 공항 라운지를 디자인했을 때, 우리가 좀 괴짜 짓을 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공짜 음식과 음료, 우리 클럽하우스 라운지에서의 헤어드레싱, 뜨거운 욕조, 마사지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들은 빠르게 사람들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하지만 그 아이디어는 기본적으로 레코드 스토어와 똑같은 것이었고, 우리의 경쟁자들은 불필요한 비용이 오직 우리의 실패를 빠르게 할 뿐이라고 예상했습니다. 30년이 지난 후, 우리의 라운지는 여전히 상들을 타고 있고 우리의 경쟁자들은 여전히 따라잡기 위해 고생하고 있습니다.




2. 당신 자신을 경쟁자와 차별화하라

우리가 2012년에 영국정부로부터 Northern Rock 대출기관을 인수했을 때, 우리는 버진 머니의 고객들을 위해 은행지점의 따분한 얼굴부터 바꾸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은행의 웹사이트와 어플을 많이 수정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상상력을 정말로 사로잡았던 혁신은 버진 머니의 라운지였습니다. 더욱 경험있는 우리 팀 구성원들의 깊은 지식으로부터 나온 혁신이었죠. 은행의 지점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빌딩에 위치한 그 라운지는 음반을 사던 십대들과 비즈니스 항공승객에게 효과가 있었던 그 컨셉을 다시 도입한 것이었죠. 이번에는 저희가 도시 중심부로부터의 조용한 피난처를 필요로 하는 은행 고객들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커피와 함께 쉬기를 원하거나, 이메일을 보내고 싶거나, 집에 전화를 하거나 기저귀를 갈고 싶거나 할 때, 버진 머니의 계좌를 가진 고객으로써 그들은 그것을 할 수 있는 장소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를 나머지 따분한 경쟁자들과 차별화 시켜 줄 뿐만이 아니라, 근처에 라운지를 가지고 있는 지점들은 모두 급격한 신규 계좌 가입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3. 당신의 직원들을 보살펴라

한 회사의 창업자로서, 당신은 특별한 위치에 있습니다. 당신은 당신 사업을 어떤 누구보다 잘 알아야 하는 것이죠. 초반에 회사에 참여한 사람과, 역경에도 당신의 곁을 지키는 사람들은 예외겠군요. 그렇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 무슨 일이 벌어져도, 회사를 떠나는 사람과는 연락을 하려고 노력하고, 머무르는 직원들은 무시하거나 당연하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그들은 그들이 소중하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옛 프랑스말에 이런 것이 있습니다. “상황이 더 많이 변할수록, 더욱 똑같다.”

당신과 당신의 팀은 시작해서 2년이 될 때까지 셀 수 없는 문제들을 해결해야 할 겁니다. 만약 당신이 직원들을 잘 대해준다면, 당신은 별에 닿을 수 있는 위치에 올라 있을 지도 모릅니다.


출처: http://www.virgin.com/entrepreneur/richard-branson-launching-a-business-do-these-three-things-or-f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