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황금률 (16.04.13)

 




영국 내에서만 해도 54백만개의 비즈니스가 손님들의 관심을 끌려고 겨루고 있습니다. 손님들을 얻기 위해서 큰 회사는 복잡한 마케팅 캠패인들에 수백만달러를 지출합니다. 하지만 마케팅의 재미난 점은 개성과 심플한 아이디어를 가진 신인 기업가가 이 모든 자원들을 이긴다는 점입니다.

 

마케팅에 엄청난 돈을 쏟아 붓는다고해서 당신의 사업이 갑자기 성장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왜냐고요? 이유는 손님들은 그저 브랜드와 그 상품을 위해서만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니라, 그 핵심 가치를 가지고 정체성을 확인하고 싶어 하기 때문입니다.

 




버진의 핵심 가치들 중의 하나는 진심어린 서비스를 즐겁게 제공해서 기존 산업을 바꾸는 것입니다. 우리가 고객들에게 여행상품을 팔건, 이동통신 서비스를 팔건, 우리는 언제나 우리의 상품과 서비스에서 즐거움이 빛나게 합니다. 우리는 그것을 우리 마케팅의 핵심에 두죠. 이 접근법은 우리에게 효과가 있어왔습니다. 왜냐하면 웃음처럼 즐거움도 전염되거든요.

 

우리가 버진 아틀랜틱을 시작했을 때, 우리는 영국 항공마케팅 예산과 싸울 돈이 없었습니다. 운이 좋게도 그 당시 저의 멘토셨던 프레디레이커경께서 저에게 몇 가지 매우 귀중한 조언을 주셨죠. “당신 자신을 이용하세요. 당신을 재미난 사람으로 만드세요.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살아남지 못할 겁니다.”라고 그가 말했습니다.

 




저는 그의 조언을 받아들였고, 제 자신을 그 브랜드의 최전선과 중심에 두었습니다. 그 방법은 영국 항공이 가지고 있지 않은 개성을 부여해줬죠. 그 이후 줄곳 우리는 대중들 사이에서 눈에 띄고 미디어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재미난 방법들을 생각해왔습니다. 우리는 경쟁자들을 따라잡기 위해 세계 신기록들을 깨는 등 모든 것을 시도했습니다. 제가 얼마나 많은 웃긴 옷들을 입었는지는 셀 수도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이상한 모험들은 파장을 만들었죠. 우리의 규모와 예산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꾸준히 재미를 통해서 헤드라인을 장식했습니다.

 

작고 용기있는 스타트업이 큰 회사를 이긴다는 테마는 또한 우리가 <버진 스타트업>을 통해서 지원하는 회사들에게도 적용이 되었습니다. 그 좋은 예가 바로 <The Flash Pack>이라는 회사입니다. 그 회사의 창업자인 리톰슨은 작은 여행 회사를 시작하기 위해 11,000유로를 대출받았고, 800달러를 마케팅에 활용해서 전 세계에 바이럴 되도록 했습니다.

 




그는 그의 적은 마케팅 예산을 리오데자네이루로 가서 그곳 거대 예수상의 꼭대기에서 셀카를 찍는 데에 사용했습니다. 그 사진은 유명인들과 뉴스 채널들에 의해서 공유되었고, 누군가는 그 사진을 궁극의 셀카라고 불렀으며, SNS가 한 주에만 25백만 명의 사람들을 그 횟의 웹사이트로 유입되게 해주었습니다. 그 한 장의 사진은 <The Flash Pack>이란 회사의 모험 핵심 가치에 완벽하게 부합했죠. , 마케팅의 황금률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당신의 핵심 가치를 가능한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알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회사가 작다고 해서 주목을 끄는 노력을 주저하지 마세요. 대중들은 약자를 도와주고 싶어합니다. 게다가 당신의 회사가 작을 때, 번거로운 형식들은 더 적은 반면 창의적이 될 수 있는 여지는 더 많습니다. 우리가 버진 그룹에서 100개 이상의 사업을 성장시키는 동안, 우리는 여전히 우리자신을 도전자 브랜드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만약 당신이 지금 존재하는 우리 사업들을 잘 살펴본다면, 당신은 여전히 우리의 회사들 대부분이 기존 튼튼한 거대기업들에 도전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굉장히 즐기면서도 기존의 관행들을 뒤엎으려고 하는 우리의 이 건방진 명성은 우리의 마케팅 노력들을 리드해왔으며, 계속해서 그 브랜드를 성공으로 이끌어왔습니다.


출처: https://www.virgin.com/richard-branson/golden-rule-marketing